상단영역

본문영역

2017년 10월 넷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85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청명한 계절 가을입니다
그러나 이 좋은 계절이 너무 짪아서 아쉬움을 주는데요
지금 이순간 즐길 수 있는 푸른 가을하늘과 고운 단풍들 모습
놓치지 마시고 여러분 가슴속에 담아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10월 넷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우리시의 지역내총생산이 전라남도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시가 ‘만사형통(萬事亨通) 온라인 정책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했습니다.
3. ‘낭만버스 시간을 달리는 버스커’가 시티투어에 공연과 이벤트를 접목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4. 시가 시간제 보육기관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합니다.
5. 시민편의 우선의 관광정책을 펴기 위해 폭넓은 의견 수렴에 나섰습니다.
6. 시가 여순사건 위령비 주변을 정비하며 희생자의 넋을 기렸습니다.
7.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돕는 엘로 카펫이 설치됐습니다.


1. 지역내총생산, 전남도 전체 ‘3분의 1’

우리시의 지역내총생산이 전라남도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5년 기준 전남도의 지역내 총매출액은 172조 5천억 원/ 중간소비액을 제외한 지역내총생산은 65조 4천억 원으로 이 가운데 여수시 매출액은 도의 40%, 지역내 총생산은 30%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지역의 경제규모를 가늠해볼 수 있는 지역내총생산은 2014년에 대비해 5.5%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경제규모 성장세를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2. 만사형통 온라인 정책네트워크 본격 ‘가동’

시가 ‘만사형통(萬事亨通) 온라인 정책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했습니다.

시는 만사형통 온라인 정책네트워크 앱을 지난 8월말 구축 완료하여 현재 9300여 명의 패널이 가입한 상태입니다.

만사형통 앱을 이용한 첫 설문은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유료화’에 대한 것으로 총 1392명의 패널이 참여해 71%가 유료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여수국가산단 환경·안전사고 예방’과 ‘2017 여수밤바다 불꽃축제 시민만족도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가 예정돼있습니다.

시는 설문조사 후 결과를 분석하고 관련 부서에 통보해 정책에 적극 반영토록 하는 한편 설문 참여자들에게도 이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3. ‘시간을 달리는 버스커’ 인기 절정

우리시가 운행 중인 ‘낭만버스 시간을 달리는 버스커’가 시티투어에 공연과 이벤트를 접목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간을 달리는 버스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티투어와 연극, 문화해설, 버스킹이 어우러진 이벤트형 테마버스로 운행 첫 달인 8월에는 100%, 9월에는 95% 이상의 탑승률을 보였습니다.

시 관계자는 “시간을 달리는 버스커의 인기 비결은 여수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음악과 공연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점”이라며 “야경명소를 돌아보는 코스를 개발하는 등 관광객에게 더 나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4. “보육서비스 공공성·접근성 높이겠다”

시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간제 보육기관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대 운영합니다.

이달 화양면 나진어린이집이 시간제 보육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지역 내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총 4곳이 됐습니다.

시간제 보육기관은 부모의 병원진료, 파트타임 근로 등 짧은 시간 동안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시는 현재 쌍봉·웅천·연등·나진어린이집 등 4곳에 지정돼 있는 시간제 보육기관을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로 추가 지정한다는 계획입니다.

시 관계자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행복도시를 목표로 보육서비스의 질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5. ‘시민편의 우선’ 관광정책 만들기 나서
 
시가 시민편의 우선의 관광정책을 펴기 위해 폭넓은 의견 수렴에 나섰습니다.

시는 여수 관광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원도심과 여문, 여천 지역 등, 3개 권역에서 시민들을 만나 의견 수렴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시는 또, 지난 18일 제4기 100인 시민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관광활성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공익기부로 형성된 연간 10억 원 규모의 관광진흥기금을 시민에게 환원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6. 마래터널 앞 여순사건 위령비 주변 정비

시가 마래터널 앞 여순사건 위령비 주변을 정비하며 희생자의 넋을 기렸습니다.

시는 마래터널 앞 도로 확장공사와 함께 여순사건 위령비 주변에 최근 배수로와 보도블록을  설치완료 했습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19일 여순사건 69주기를 맞아 여서동 미관광장에서 위령제를 열고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7. 전남동부권 첫 옐로카펫 설치
 
전남동부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여수 안심초등학교 정문과 후문 횡단보도에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돕는 엘로 카펫이 설치됐습니다.

이번에 설치된 옐로 카펫은 횡단보도 앞 인도 바닥부터 벽면까지 노란색 원뿔 형태의 보행자 안전지대로, 운전자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야간에는 조명이 점등됩니다.

시는 지난해부터 학교가는 길이 안전한 여수만들기 T/F팀’을 구성해 안전한 등하굣길 만들기에 나서고 있으며, 올해 안에 6개 학교에 옐로 카펫을 설치하고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지사항>
 

1.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여수’에서 열린다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주민이 대한민국입니다’를 구호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가 열립니다.

이번 박람회는 전국 각지의 우수 지방자치 정책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향토자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집니다.

26일 기념행사를 시작으로 전시마당, 정책세미나, 우수사례 발표, 참여마당,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리시도 홍보부스를 통해 대외 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사례로 선정된 100인 시민위원회, SNS를 활용한 시민 소통행정, 만사형통 온라인 정책네트워크 등을 소개합니다.

또 이날은 박람회장 내 특설무대에서 지방자치 스무고개 넘기, 지방자치 도전 골든벨 등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2. 결핵 예방 경피용 BCG 한시적 무료 접종

시가 국가예방접종으로 권장해온 피내용 BCG 백신의 공급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경피용 BCG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합니다.

접종은 이달 16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대상은 생후 4주 이내 신생아와 생후 59개월 이하 미 접종 어린이로 지역 13개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시 보건소 홈페이지(http://yshealth.yeosu.go.kr)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사업과 (Tel.061-659-426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클래식 태교 음악회에 초대합니다”


시가 제12회 임산부의 날을 기념한 태교 음악회에 임산부와 예비부부, 신혼부부를 초대합니다.

오는 27일 오후 6시 30분 여수문화홀에서 프롬 앙상블과 함께하는 클래식 태교 연주회가 열립니다.

신풍애양원의 사단법인 애양 청소년 오케스트라 소속 강사진과 봉사자들로 구성된 프롬 앙상블은 편안하고 친숙한 클래식 연주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4. 학동지구 하수관로 개량…시청로 일부차로 통제

시가 학동지구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하수저류시설 설치 사업과 관련해 시청로 일부 차로를 통제합니다.

이달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시청 앞 로터리부터 국민은행까지 200m 구간에서 하수관로 개량공사가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 시청 로터리~국민은행 간 중앙분리대 쪽 왕복 1차로의 운행이 통제됩니다.

시 관계자는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한 공사인 만큼 불편하시더라도 우회도로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어린이 미술전_움직이는 미술

· 기간 : ~ 2017-12-03
· 시간 : 10:00, 18:00
· 이용요금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 문의전화 : 1544--7669

2. 제1회 전국 여수수산물 음식경연대회

· 기간 : 2017-10-27(금)
· 시간 : 10:00 ~ 17:00
  장소 : 여수세계박람회장
· 문의전화 : 659-4350


Closing ment

우리의 마음가짐에 따라 주어진 상황도 달라보인다고 하죠?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주어진 일에  즐기는 마음으로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이번 한 주도 보내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10월 넷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