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정뉴스 10월 셋째주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918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요즘 여행하기 좋은 계절을 맞아 우리시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오래도록 찾고 싶고 오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시의 바람인데요
세계속의 해양관광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시민 여러분도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10월 셋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2017 여수시민의 날’ 행사가 열렸습니다.
2. 시가 종포해양공원 주변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해소를 위해 낭만포차 특별 지도점검에 나섰습니다.
3. GS칼텍스가 여수공장 인력채용 때 여수시민에게 가점을 주기로 했습니다.
4. 청년이 살기 좋은 여수를 만들기 위해 청년정책 4개년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5. 여수 교육발전협의회가 본격활동에 나섰습니다.
6. 시가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합니다.
7. 여수 마칭페스티벌이 해양공원에서 열립니다.


1. 2017 여수시민의 날 행사 열려

여수시민이 하나되는 소통과 화합의 잔치인 ‘2017 여수시민의 날’ 행사가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진남경기장 등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제19회 여수시민체육대회와 연계해 어린이·어르신 등 전 시민이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날 입장식에서는 규모있고 특색있는 가장행렬이 진행됐으며 또한 내빈소개와 축사 등의 의전을 간소화해서 남녀노소 전 시민이 동참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시민체육대회는 총 15개 종목으로 육상, 축구, 배구 등이 열렸으며 올해부터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범종목으로 라지볼 탁구와 한궁을 추가했습니다.

시민의 날과 시민체육대회 기간 중에는 제41회 여수예술제, 제19회 읍면동 전통민속놀이 한마당 행사 등도 열렸습니다.


2. 낭만포차 특별 지도점검 강화

시가 종포해양공원 주변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해소를 위해 낭만포차 특별 지도점검에 나섰습니다.

여수밤바다를 배경으로 여수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낭만포차는 수많은 관광객이 찾으면서 불친절, 바가지요금, 쓰레기 방치 등 문제도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는 도시재생과 직원 19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12월 31일까지 매주 4회 이상 현장 점검을 실시합니다.

시는 시민과 관광객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 불편사항 해소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3. GS칼텍스, 채용시 여수시민 가점제 시행
 
우리시와 GS칼텍스가 업무협약식을 갖고 여수공장 인력채용 때 여수시민에게 가점을 주기로 했습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은 내년부터 신규 인력을 채용할 때 여수에 거주하는 지원자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하기로 하고 현재 구체적인 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시는 여수시민 가점제를 시행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각종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우선 순위에 두기로 했습니다.


4. 청년이 살기 좋은 여수시 만들기

우리시가 청년이 살기 좋은 여수를 만들기 위해 청년정책 4개년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시가 지난 보건소 회의실에서 위원회를 열고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심의했습니다.

여수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의 골자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함께 나누자’, ‘함께 일하자’, ‘함께 즐기자’, ‘함께 꿈꾸자’ 등 4개 분야 48개 사업에 635억 원을 투입하는 내용으로 4개년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는 청년들과 정책입안 과정부터 함께 고민해서 청년이 살고 싶고 돌아오고 싶은 여수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5. 여수시 교육발전협의회 본격 활동 ‘시작’
 
시가 지역 교육발전 방향제시와 정책제안 역할을 할 교육발전협의회 위원 30명을 위촉하고 본격활동에 나섰습니다.

협의회는 지역 교육·경제 분야 전문가, 여수산단 관계자, 시민단체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됐습니다.

시는 협의회가 독립적인 위치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민간위원장을 선발하는 내용으로 조례를 개정할 방침입니다.

시는 앞으로 교육발전협의회가 학생과 학부모가 체감할 수 있는 교육지원 정책과 지역 교육의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해 나가는 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가을 수확기 휴일에도 농기계 빌려드립니다”
 
시가 가을 수확기를 맞아 이달 7일부터 11월 5일까지 휴일에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합니다.

농업인들은 이 기간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콤바인 등 45기종의 농기계를 농가당 1기종 최대 2일까지 임대 할 수 있습니다.

시는 농기계 출고 시 기본적인 조작법과 안전한 사용 요령을 교육하고, 사용 중 고장이 발생한 때에는 현장 출장수리도 실시합니다.

시 관계자는 “농업인의 적기영농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농업인께서는 무엇보다 안전수칙을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7. 27일, 2017 여수 마칭페스티벌 개최
 
국내 3대 관악제의 하나로 자리잡은 여수 마칭페스티벌이 해양공원에서 열립니다.

2017 여수 마칭 페스티벌은 이달 27일과 28일, 여수 밤바다의 환희와 울림이라는 주제로, 육군본부 의장대와 서울 염광메디텍고 팀 등 국내 최고의 14개 관악팀이 참가해 환상적인 마칭쇼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대규모 플래시몹 마칭공연, 관악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공지사항>

1. 환경도서관 자료실 휴실 안내

U-도서관 실현을 위한 RFID 도서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이용자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업무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자료실을
휴실코자 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 휴실기간
?ㅇ 일반자료실 : 2017. 10. 16.(월) ~ 10.22.(일) 7일간
?ㅇ 아동자료실 : 2017. 10. 23.(월) ~ 10.29(일) 7일간
??※ 휴실기간 동안 도서 반납만 가능하며, 학습실은 정상운영 합니다.
 
2. “5대 암 무료검진 받으세요”

시가 암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저소득층 대상 5대 암 무료 검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월 건강보험료 납입액이 9만 원 이하인 건강보험가입자 중 홀수년도 출생자입니다.

검진은 시 보건소 등 지역 34개 의료기관에서 가능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한 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5대 암(위암·유방암·대장암·간암·자궁경부암) 발견 시에는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연간 220만 원, 건강보험가입자는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의료비를 최대 3년간 지원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사업과(061-659-4272)로 문의하면 됩니다.
 
3.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사업 ‘추가 시행’

시가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사업을 추가 시행합니다.

지원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출고된 2톤 이상 경유차로 운행이 가능하고 배출가스 양이 허용기준 이내여야 합니다.

또 해당 차량이 신청일 기준 2년 이상 여수시에 등록돼 있어야 하고 신청자가 6개월 이상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은 시 기후환경과(061-659-3811)로 하면 됩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어린이 미술전_움직이는 미술

· 기간 : ~ 2017-12-03
· 시간 : 10:00, 18:00
· 이용요금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 문의전화 : 1544--7669

2. 연극 유도소년

· 기간 : 2017-10-19 ~ 2017-10-20
· 시간 : 14:00, 16:00
· 이용요금 : 유료
  장소 : 예울마루 대극장
· 문의전화 : 1544-7669


Closing ment

가을하늘이 참 아름답습니다
바쁜 나날들 속에서도 하늘 한 번  올려다 볼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10월 셋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