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4 15:17 (금)
웰빙형 기능성 돌산갓김치 3종 특허출원
웰빙형 기능성 돌산갓김치 3종 특허출원
  • 특산품육성과
  • 승인 2009.04.0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택과 집중 통해 효율적 투자, 관리 산업트랜드 가속화

 


   전남 여수시가 웰빙형 기능성 돌산갓김치 3종을 특허출원, 명품만들기를 가속화하고 있다.
   5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역 특산품인 돌산갓김치를 통해 경쟁력을 갖춰 세계로 나아가는 여수시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2012여수세계박람회 특수로 연결시켜 지역특산품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해 11월 산학관 연구팀이 개발한 3종의 돌산갓김치에 대한 특허출원을 마쳤다.
   3종은 돌산갓 두릅김치, 돌산갓 브로콜리김치, 돌산갓 장다리김치다.
   특허명은 각각 ‘갓 및 두릅을 이용한 갓김치 제조방법’, ‘갓 및 브로콜리를 이용한 갓김치 제조방법’, ‘갓 장다리김치 제조방법’ 등이다.
   여수시는 특허출원을 통해 단순한 일반김치 틀에서 벗어나 성인병 예방 등 기능성 김치로 차별화시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향후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투자․관리는 물론 돌산갓김치 산업 트랜드 구축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웰빙형 기능성 돌산갓김치 3종 개발 배경=두릅은 지난 2003년부터 도서지역 민속채소 단지 조성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8년말 현재 124개 농가가 30ha에서 48톤을 생산․출하해 연간 2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틈새 소득작목이다. 두릅에 함유된 높은 단백질 등 무기질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춰 당뇨병, 신장병 등에 좋은 기능성을 갖고 있어 갓 김치에 접목해 기능성 갓 김치로 상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브로콜리는 돌산 갓과 같은 배추과 채소로 설포라판과 인돌-3-카비놀 등 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항암효과가 있고 비타민A 베타카로틴과 무기성분 특히 비타민C는 채소 중에 가장 풍부하다. 따라서 갓 김치와 접목할 경우 한층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적극 활용했다.
   장다리는 월동 갓으로 봄철에 동(장다리)이 올라와 꽃이 피기 전 부드러울 때 채취한 것이다. 영양학적으로 다른 가식부에 비해 단백질 등 무기성분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증가해 일반 갓김치에 보다 아삭한 씹는 맛과 저장성이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에 특허출원을 통해 이점을 충분히 살렸다.

 


   ◇특허출원 된 돌산갓김치의 기능성=돌산 갓 두릅김치는 갓과 두릅에 함유된 유효성분을 섭취할 수 있고 특히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아 100g당 함량이 성인 남녀 1일 영양 권장량의 50%에 가깝다. 또한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춰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돌산 갓 브로콜리김치는 갓과 브로콜리에 함유된 유효성분을 섭취할 수 있고 특히 비타민C 등의 필수 영양소를 보충 할 수 있으며 염도 및 열량을 낮춰 다이어트 건강식으로 기능성을 갖는다.
   돌산 갓 장다리김치는 기존 갓김치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고 특히 아미노산 성분이 높다. 장다리는 월동 후 봄 동으로 수확하므로 재포기간이 긴 갓을 이용하기 때문에 깊은 맛이 있고 저장성이 뛰어나 오랜 기간 숙성해 묵은지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우선 돌산갓김치 품목 다변화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으며 브랜드 가치향상을 통한 2012여수세계박람회 특수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함께 관내 갓김치 가공업체 기술이전을 통해 돌산갓김치 산업 트랜드를 구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투자․관리방안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여수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특산품인 돌산 갓의 글로벌화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연구개발 결과물을 반드시 지식재산권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민선 4기 전담부서 신설 후 지난 2007년부터 우리품종 5종인 늦동이, 순동이, 신동이, 짱돌이, 쌈돌이를 개발해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중이다.
   올해 역시 잘 정비된 연구포장에서 국․내외 갓 유전자원 78종 가운데 잠정 선발된 우량계통 2종을 특성검정을 통해 품종보호 출원할 계획이다.

*** 자료제공 : 특산품육성과 정운섭 690-8374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