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획기적 인센티브로 박람회 성공개최

  • 기자명 경제투자유치담당관실 (.)
  • 조회수 714
글씨크기

- 여수시, 시유지 3개소 매각공모 통해 호텔사업자 유치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전남 여수시가 시유지 매각, 무상임대 등 획기적인 관광숙박시설 투자유치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엑스포 유치이후 2012년 세계박람회 대비 관광숙박시설과 관련해 모두 12건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나 글로벌 금융위기로 사업추진이 지연되자 투자기업에 대한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추진해온 박람회장내 호텔과 콘도 등 민자사업 공모에 투자희망자가 없어 긴급대책을 강구한 결과 시유지를 매각하거나 무상임대 해 호텔사업자를 유치키로 했다”고 말했다.
   시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개최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국제적 해양관광레저도시로서 기반을 갖춰 나가기 위해 여수시 보유부지중 최단기간내 착공 가능한 부지를 매각 하거나 무상임대 하기로 했다.
   매각 대상지는 웅천지구와 장성, 신월지구 등 모두 3곳.
   웅천지구는 웅천1차택지개발지구내 1만3천975㎡으로 일반상업지역이다.
   장성지구는 안산동 일원 5만4천395㎡으로 2종 일반주거지역이며 신월지구는 8천344㎡이다.
   여수시는 우선 웅천지구와 신월지구에 대한 관광 숙박시설 개발사업자를 공모해 매각 또는 무상임대를 추진한다.
   웅천지구 호텔사업자로 선정된 투자자에게는 안산동 장성지구 주거용지를 동시에 분양해 아파트를 건립토록 해 박람회 기간동안 임시숙박시설로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신월지구는 국제규모의 관광숙박시설을 건립하되 여수시도시공사를 참여시켜 투자기업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은 박람회지원시설로 지정, 각종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인허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한다.
   또한, 투자자에게는 용지매입 보조금과 시설보조금 등 재정적 지원을 강구하고, 진입도로와 상하수도 시설 등 기반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철저한 업체선정 기준과 투자기업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올해안에 해당 사업의 착공을 목표로 모든 행정, 재정적 지원은 물론 투자기업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한다.
   시 관계자는 “관광숙박시설의 원활한 추진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관련 SOC를 확충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시로서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 : 경제투자유치담당관실 추용엽 690-8188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