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유관기관과 8개월간 산단 정밀 안전진단

  • 기자명 여수시 (-)
  • 조회수 630
글씨크기

내년 4월까지 고압가스·전기시설 53개 사업장 대상
가스·전기공사와 12월까지 별도 특별안전점검 병행

▲ 여수국가산업단지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여수국가산업단지 환경·안전 모니터단 모집에 이어 정밀 안전진단 및 특별 안전점검에 나선다.

시는 지난달 여수산단에서 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한 후 환경·안전 모니터단을 구성하고 여수시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산단 환경·안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왔다.

이어 시는 후속조치로 산단 내 각 사업장이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정밀 안전진단과 특별 안전점검을 시행해 줄 것을 5일자 공문을 통해 알렸다.

이 같은 조치는 가스안전관리를 위한 필요한 조치에 대해 위해방지 조치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등에 근거했다.

정밀 안전진단 대상은 고압가스의 경우 초고압(30㎏/㎠ 이상)·특수반응설비가 포함된 GS칼텍스㈜ 등 51개 공정이다. 전기분야 진단은 산단 53개 전체 사업장 내 수전·고압변전설비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해당 기업들은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와 일정을 잡아 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5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달 11일부터 12월 22일까지 특별 안전점검도 추진한다.

점검사항은 고압가스 안전관리규정 이행상태, 전기시설물 안전관리 상태, 사업장 내외 배관 안전관리 상태, 비상사태 매뉴얼 정비 상태, 작업 전 현장 조치사항 등이다.

시는 점검 결과 사안에 따라 현지시정·개선권고·행정조치 등을 내리고, 특히 법적 의무를 위반한 경우는 시정명령과 함께 과태료도 부과할 계획이다.

앞서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 4일 정밀안전진단 대상 사업장 공장장과 간담회를 갖고 이번 점검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오는 28일 전남대학교 산학연구관에서 화학공장 재난 및 안전보건연구회와 공동으로 ‘화학공장 공정 관리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에서는 여수산단 안전·보건 종사자와 시민 등의 참여 속에 화학공장 안전관리 향상방안 등이 논의된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최근 그 어느 때보다 시민들의 여수산단 사고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며 “시민 참여, 지역과 기업의 소통·협력 등을 통해 여수산단의 안전을 지키는 민관산학의 협력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철현 여수시장이 지난달 17일 시민들에게 ‘산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입장’을 발표한 후 여수시는 지난 4일까지 일반 시민들이 참여해 산단 환경과 안전을 모니터링하는 환경·안전 모니터단을 공개모집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