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섬마을 그대로의 자연환경을 품은 개도

  • 기자명 박미영 기자 (indogo@naver.com)
  • 조회수 1455
글씨크기

개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에 딸린 섬으로 여수시에서 남쪽으로 약 21.5km 떨어져 있다.

개도라는 명칭은 여러가지 유래가 있는데, 주위의 섬을 거느린다는 의미로 덮을 개(蓋)를 써서‘개도’라고도 하고, 개도라는 이름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서남쪽에 우뚝 서 있는 천제산과 봉화산이 개의 두 귀가 쫑긋하게 서 있는 것처럼 보여‘개섬’이라 했다고 전하기도 한다. 개도의 월항리 마을이 개의 머리에 해당하고 육고녀와 모전이 개의 꼬리라 생각하면서 개도의 지도를 보면 황당한 생각은 아닐 것이라 본다.

그리고 화개산의 형상이 우산처럼 장엄하게 우뚝 솟아 솥뚜껑처럼 생겼다 하여 덮개 개 자를 써‘개도(蓋島)'라 하였다고도 한다.

여수에서 가장 큰 섬은 육지로 변한 돌산도, 그 다음이 둘레길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금오도, 그리고 세 번째가 개도이다. 개도는 섬으로만 이루어진 화정면에서 가장 큰 섬이다.

여자만을 넘어 거문도로 열린 큰 바다를 넘보는 개도는 가막만과 여자만의 길목에 버티고 있다. 개도 지역 중간에는 해발335m의 봉화산과 천제봉이 솟아 있고, 주위의 작은 산들이 병풍처럼 둘려져 있어 산세가 매우 수려하며, 등산로가 가파르지 않아 산행이 힘들지 않고 능선을 따라 산행하는 동안 바다에 떠있는 아름다운 섬들을 볼 수 있다.

마을버스를 타고 개도를 둘러보았는데 아직 관광화가 많이 되지 않아, 그 자연풍경이 자연스러워, 섬마을 그대로의 자연환경을 품은 개도라고 말할 수 있을만큼 옛 시골 섬마을의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개도에서 잡히는 주요 어종은 숭어, 볼락, 우럭, 농어, 돔, 갈치, 멸치, 참전복 등이 있으며 지금 이맘때는 숭어가 많이 잡혀, 바로 회로 떠먹거나 매운탕을 끓여 먹으면 일품이라고 한다.

망망대해가 펼쳐져 있어 태풍과 파도가 거센 지역으로 돌의 색깔이 푸른빛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청석포에는 많은 사람들이 놀이를 할 만큼 너른 바위가있다.

개도의 모전마을은, 예전에 마을 전체에 잔디가 깔려 있어 띠 모, 밭 전 자를 써 모전이라고 부르고, 모전마을 앞에는 작은 몽돌 밭이 있는데, 자갈이 뒤덮여 있어 일명 자갈밭이라고도 한다.

개도 화산마을에는 당산제가 아직까지 내려오고 있고, 당산제는 마을 바로 옆의 ‘천제당’이라는 당집에서 행해지며, 이곳을 하당이라고 부르고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빈다.

개도 막걸리는 조선시대부터 만들어져 수백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1박2일이라는 텔레비젼 프로그램에 나오며서 그 유명세를 더했다. 개도 막걸리는 매일 아침 다섯 시에 제조하며, 개도의 깨끗한 물을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개도주가에서 제조되는 개도 막걸리는 탁월한 청량감으로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다.

참고로 이런 개도의 섬자원 보전과 학습형 관광자원으로의 발전적 모색을 위해 여수시에서는 섬생태학교를 운영한다. 섬 생태․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기회 제공을 통해, 섬자원의 보전과 학습형 관광자원으로의 발전적 연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섬생태학교 5. 6기는 17. 6. 9.(금) ~ 20.(화)까지 모집을 하고, 섬생태를 학습하고 싶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가 있다.

60명(기별 30명) 선착순모집이며, 2017년 여수학 및 기 참여자는 후순위 선발이다.
참여비는 무료이며(점심 개별 준비 및 현지 교통비 등 5,000원 참여자 부담), 이메일 접수(신청서는 여수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 sun5486@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 여수시 교육지원과(평생학습관) ☎659-4719로 하면 된다.

이번 섬생태학교는 일정은 09:10 여객선터미널 집결→09:50 터미널 출발→11:00 개도 도착(개도소개)→11:30 막걸리 주조장  →12:00 점심식사→12:30 화산마을(전통가옥,당집,마녀목 등)→14:00 모전(멸치막,몽돌밭 등)  →15:30 여석마을(벅수,생태탐방로 등)→ 16:30 개별활동 → 17:00 개도 출발 → 18:00 여수도착예정이다.


 운영일자 및 시간은 기상여건에 따라 변경 및 취소 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란다.
  - 5기 : 7. 1.(토) 09:00~18:00 / 개도(화정면)
  - 6기 : 7. 8.(토) 09:00~18:00

여수의 섬 생태를 학습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으면 좋을 듯 하다.

▲ 여수시 화정면 개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