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여수세계박람회 이전 완공될 여수~순천간 복선전철화 구간중 여수 관문인 석창사거리를 통과할 철도교량 형상 개선에 대한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18일 여수시와 지역민들에 따르면 여수~순천간 복선 전철화 사업은 총 사업비 7천175억원을 투입해 지난 2002년 착공, 올 1월말 현재 노반시설 공정률이 75%대이다. 복선 전철공사는 지난해 12월 착공,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여수 도심 관문인 석창사거리 일원에 가설되는 철도 교량공사에 따라 토공작업때 인접된 도시가스, 상수도, 통신케이블 등을 포함한 지하관로 이설 및 우회도로 개설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단수․단전에 따른 시민의 불편 가중과 교통 혼잡으로 자칫 사고발생 위험이 상존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따라 “시 관문 진입도로를 횡단하는 교량이 당초 길이 60m 콘크리트 단순교량으로 설계에 반영돼 있어 세계인들이 관람하는 2012년 세계박람회 개최도시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면서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도시 이미지에 맞게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아치형 등 명품교량으로 가설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달 사업시행청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교량형식 변경요청을 해 놓은 상태”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