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반월마을 합동세배 올해로 41년째 ‘훈훈’

  • 기자명 yeosu257 (..)
  • 조회수 360
글씨크기

28일 주민․출향인 100여명 참석…샘굿․마당밟기도 진행

주철현 여수시장도 참여…마을 최고령 어르신께 세배

여수시 여천동 반월마을이 41년째 ‘마을 합동세배’라는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도 28일 설날 마을회관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여해 가장 연세가 많으신 정수석(91) 어르신을 모시고 41번째 합동세배를 올렸다.

반월마을 합동세배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며 여수시에서 단연 으뜸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월마을은 76세대에 180명이 살고 있고,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32명이나 되는 도심변두리에 접한 작은 농촌마을이다.

각 가정에서 차례를 지내고 세배를 마친 주민들은 한옥천 마을 통장의 합동세배를 알리는 방송을 기다린다.

“통장입니다. 오늘도 매년 이어오고 있는 합동세배를 오전 11시부터 마을회관에서 실시합니다. 각 가정에서는 시간 맞춰 회관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통장의 방송을 들은 주민들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은 각 가정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한 설음식을 한 상 가득 차려들고 가족들과 마을회관을 찾는다.그리고 회관 입구에서 모처럼 만나는 선후배들과 설 덕담을 주고받고 지난 한 해 동안 못 다한 인사도 나누며 합동세배의 훈훈한 분위기는 무르익는다.
합동세배가 시작되면 가장 연세가 많은 정수석(91세) 어르신을 중심으로 65세가 넘는 어르신들이 마을회관에 자리를 잡고 앉는다.

이어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아이들이 마을 어르신들에게 “새해에도 건강하세요” 큰 소리로 인사를 하며 고사리 손을 모으고 세배를 올린다. 어르신들은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건네며 “복 많이 받거라”라는 덕담도 잊지 않는다.

다음으로 도심으로 학업과 일자리를 찾아 떠난 몇 안 되는 청년들 그리고 중․장년들이 차례로 세배를 올린다. 마지막으로 마을 부녀회 회원들과 시댁을 찾은 며느리들이 마을 어르신들에게 건강을 기원하며 절을 한다.

특히 올해는 주철현 여수시장이 아름다운 풍습을 이어가고 있는 반월마을을 찾아 어르신들에게 세배도 올리고, 주민들과 훈훈한 시간을 보내며 41째를 맞은 합동세배의 의미를 더했다.

세배 후 각 가정에서 가져온 설음식을 맛있게 나눠먹으며 그동안 서로의 안부도 묻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로 마을회관은 모처럼 시끌벅적한 잔칫집 분위기를 연출한다.

모처럼 사람 사는 분위기가 무르익는 동안 마을 농악단은 마을 주민들의 건강은 물론 마을에 있는 샘의 정갈함과 무궁함을 비는 샘굿놀이와 각 가정을 찾아다니는 마당밟기를 준비한다.

이윽고 풍악이 울리며 합동세배의 두 번째 마당이 시작된다. 주민들은 흥에 빠져 마을 농악단 뒤를 따라 다니며 어깨춤을 춘다.

한옥천 통장은 “합동세배는 매우 뜻 깊은 행사다”며 “경로효친과 주민 화합을 북돋아주는 마을의 합동세배가 자손대대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여천동 주무관 정수애 (Tel.061-659-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