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행자부장관상 수상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631
글씨크기

민원행정 우수기관 3년 연속 선정 쾌거

민원행정 우수기관 3년 연속 선정 쾌거

여수시(시장 주철현)는 행정자치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민원행정 및 행정제도 개선 평가에서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자치부장관상을 받게 됐다.

행정자치부는 각종 폐업신고를 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행정기관 간 협업에 의한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를 지난 3월부터 기존 4개 업종에서 옥외광고업 등 49개 업종으로 대폭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이는 민원인이 폐업신고를 할 때 세무서와 시청을 각각 방문하던 것을 두 기관 중 한 곳에만 신고를 하면 폐업신고를 일괄처리해 주는 제도다.

시는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를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언론매체, 시 홈페이지 등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쳤으며, 여수세무서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식품위생업 등 올 한 해만 1286건의 폐업신고를 일괄 처리했다.

이와 함께 시는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사망자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장애인, 임산부 등 사회적약자 배려 원스톱 민원처리 ▲조상땅 찾아 주기 등 다양한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양수 여수시 민원지적과장은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호응이 컸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 편의시책을 적극 발굴해 시민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2015년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이어 이번에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우수기관으로 뽑혀 3년 연속 민원행정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 민원지적과 주무관 김철빈 (Tel.061-659-3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