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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들 아름다운 여수관광에 대부분 ‘만족’
관광객들 아름다운 여수관광에 대부분 ‘만족’
  • yeosu258
  • 승인 2016.05.06 14: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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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관광 만족도 82.84점…2013년보다 4점 ‘높아’

방문객들 여수대표 관광지 밤바다․바다․맛집 순으로 손꼽아
주철현 시장 “시민들에게 경제적 효과 미치도록 할까”고민

관광객 1300만명이 찾은 ‘핫 플레이스(Hot place) 여수’, 관광객들은 과연 여수 관광에 몇 점을 줄까?

가장 최근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 여수를 찾은 관광객들은 100만점에 82.84점이나 줬고, 응답자 중 95.4%는 재방문 의사를 밝힐 정도로 만족해했다.

이는 지난 2013년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후 진행한 유사한 조사(여수상공회의소)보다 무려 4점이나 높은 점수며, 2006년 74.86점에서 8점이 올랐다.

그리고 방문객들은 여수대표 관광지를 밤바다 야경(27.0%), 바다(25.0%), 맛집(15.0%), 섬(14.0%), 엑스포장(7.7%) 순으로 손꼽았다.

이 자료는 여수시와 여수상공회의소가 ‘여수관광활성화를 위한 관광트렌드 분석 및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여수해양문화연구소에 의뢰한 용역 내용 중 일부다.

여수해양문화연구소는 지난 2월 2일부터 27일까지 21일간(설연휴기간 제외) 방문객(관광지 14개 지점 662매)과 시민(온라인 206매, 오프라인209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서 방문객들은 가장 많이 찾은 관광지로 오동도(10.7%), 해상케이블카(8.0%), 이순신광장(7.4%) 순으로 응답했고, 관광 후에는 오동도.해상케이블카.향일암 순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답변했다.

가장 기억나는 음식으로는 게장백반(23.0%), 돌산갓김치(15.9%), 서대회(12.5%) 순으로 답했다.

이어 여수 방문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 조사에서는 쇼핑(2.4), 주차시설(2.37), 유흥오락시설(2.01)만 평균(2.5점) 이하를 기록했고, 숙박․음식․친절․편의시설․관광지매력도․관광안내체계․전반적인 매력도(3.86 최고점)는 평균 이상은 물론 대부분 3.5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 여수시는 사후면세점을 100개까지 확대하고, 여수관광의 대표 상품인 여수밤바다와 함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낭만포차(17개소)가 4일 개장하게 돼 방문객들의 낮은 만족도 분야를 끌어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방문객들과 시민들 모두 여수의 대표 이미지로 ‘아름답다’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그리고 조사에 응답한 많은 시민들은 ‘여수의 관광자원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할 정도로 현 여수 관광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용역기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부족한 볼거리의 개발과 비싼 관광물가 대책 수립, 주차시설 보완 등에 대한 대응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번 용역의 책임연구원인 정희선 교수(순천청암대 호텔문화관광과)는 “10년 동안 여수관광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많이 변화․발전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 관광자원 이미지화의 보완과 특수목적관광 정책 등을 수립해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관광의 다양성․역동성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용역결과를 토대로 시와 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2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관광여수 트렌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투어리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해 1358만명이 여수를 찾을 정도로 양적으로 성장하는 동안 교통 등 많은 불편을 감내해 준 시민들에게 어떻게 하면 경제적 파급효과가 미치도록 할 것인지가 고민”이라는 심정을 토로했다.

이어 “여수가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잘 가꾸고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를 잘 살려 한번 찾은 방문객이 다시 찾아오도록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이 앞으로 시장이 할 일인 것 같다”며 향후 관광정책의 방향을 밝혔다.

- 공보담당관실 팀장 정송호 (Tel.061-659-5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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