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수산부-여수시, ‘웅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실시협약 체결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799
글씨크기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와 여수시(시장 주철현)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마리나에서 ‘여수 웅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은 해양수산부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지난해 여수시는 ‘여수 웅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계획서’를 제출해 작년 7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여수시와 해양수산부 협상단은 지난해 9월 협상을 개시해 다섯 차례의 실무협상과 본 협상을 거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으며, 협약에는 국가 재정지원 범위, 조성부지의 소유권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등 사업시행에 필요한 조건이 담겨 있다. 협약의 체결로 여수시는 ‘우선협상대상자’에서 ‘사업시행자’로 변경돼 실질적인 시행주체의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여수 웅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에는 사업면적 15만6600㎡에 국비 300억원 등 총사업비 약 782억원이 투입되며, 300척의 레저선박이 계류할 수 있는 계류시설과 해양복합레저 휴양시설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숙박시설, 상업시설 등 부대시설이 조성된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1300여명의 직․간접 고용효과와 19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600억원의 부가가치 효과 등 높은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시는 기본설계용역 등 각종 용역을 시행하고 올해 12월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2018년 사업에 착공할 계획이다. 또 추진과정에서 마리나 전문가 및 전문 경영인으로 구성된 여수시 마리나 자문위원회와 시민 의견 등을 수렴해 사업에 반영할 방침이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여수는 남해안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해양관광의 중심도시이자 특히 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국제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도시다”면서 “여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웅천마리나 항만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해양랜드마크로 개발해 명실 공히 ‘국제 해양관광 중심, 여수’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 해양항만레저과 주무관 김은철 (Tel.061-659-396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