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지역주택조합 신중한 검토 후 가입 당부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740
글씨크기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최근 관내 지역주택조합 설립을 위한 조합원 모집과 관련해 시민들에게 신중한 검토를 거쳐 가입할 것을 당부했다.

지역조합주택이란 일정지역에 거주하는 다수의 주민(조합원)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하는 조합이다. 무주택자이거나 소형주택 소유자인 세대주의 내집 마련을 위해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조합원을 대상으로 청약통장 가입여부와 관계없이 주택을 공급하는 제도이다.

여수시에 따르면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이 사업시행 주체가 되어 주택을 건설하게 됨에 따라 사업시행 이윤을 절감할 수 있어 일반 분양주택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주택 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토지확보와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합원을 모집하고 조합을 설립해 추진과정에서 토지확보 실패와 사업계획 변경 등으로 추가 부담금이 발생하거나 사업이 지연 또는 좌초될 위험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지역주택조합 설립을 위한 조합원 모집은 일반분양과 절차방법이 다르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조합원으로 가입하고자 할 경우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토지의 권원확보, 조합규약, 지역주택조합의 장단점 등을 면밀히 살피고 사업예정지에 대한 현지조사를 거치는 등 가입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최근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를 위해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는 소라 죽림지구의 경우 여수시와 전남개발공사가 전체 택지개발을 위해 관련부서와 협의 중에 있다”라면서 “해당 주택건설사업이 불투명해질 수도 있으니 조합원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 : 허가민원과  지상훈 ☎061-659-409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