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생학습으로 꿈과 희망을 실현하자

  • 기자명 평생학습과장 이창규 (.)
  • 조회수 3082
글씨크기

.


     이창규 평생학습과장

 

             기     고     문

   기축년(己丑年) 새해다.
   새해 벽두 모두 한해 설계에 바쁜 시기다.
   개인의 한해 설계는 개인의 생각만큼이나 많을 수 있지만 연간 개인 학습 계획이야 말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좋은 계획이라 믿는다.
   왜냐하면 학습은 개인의 성공뿐 아니라 기업과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모두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를 지식기반사회 또는 정보화사회 라고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학교 정규 과정을 포함해 개인 스스로 지식과 기술·정보 습득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구성원들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누릴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할 책무가 있다.
   1999. 8. 31 종전 사회교육법에서 전부 개정된 평생교육법의 목적은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규정된 평생교육의 진흥에 대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평생교육제도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과 직업능력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234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78개 도시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를 설립하고 양질의 학습 환경과 시민이 원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수시의 경우 지난해엔 2012여수 EXPO준비를 위한 시민외국어교육과 국제매너교육, 정보화교육, 이순신 리더십강좌 등에 30억원의 예산으로 15,000여명의 시민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2009년은 지난해 운영한 이순신 리더십학교 강좌의 경우 신청자가 많아 높은 수강 경쟁률을 보인 프로그램 등을 포함 50억원의 예산으로 엑스포아카데미, 요트대학, 원어민 화상교육, 학습 메니저 콜쎈터 등 4개분야 50개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여 학습을 원하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시민들은 생활주변에서 가까운 자치쎈터나 도서관, 복지관, 문화시설 학교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을 통해 한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의 지식, 기술, 태도를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새로운 것을 깨닫는 기쁨, 혼자서 아는 지식을 다른 사람과 나눠 개인의 발전은 물론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제 새해를 시작하는 많은 계획 중에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자신의 평생교육 계획을 세울 좋은 시기가 지금이다.
   학습을 통해 배운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평생을 배워도 다 채우지 못할 지식과 정보와 기술과 교양에 대한 배움은 각박한 현대 사회에서 삶의 오아시스와 같다고 한다.
   일찍이 안중근 의사께서 여순 감옥에서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일일불독서 구중생형극: 하루라도 글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아난다)이라 하신 말씀이 지금도 유효한지 음미해 볼일이다.

※ 2009년 1월 14일자 광주일보 기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