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야외활동할 때 진드기 조심하세요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571
글씨크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발병에 각별한 주의 당부

여수시(시장 주철현)는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로부터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발병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 증후군의 주요 매개종은 작은소참진드기로 알려져 있다. 작은소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곳에 존재하며 기온과 습도가 올라가는 6~10월에 활동이 활발하다.

진드기에 물리면 1~2주의 잠복기를 거친 후 38℃이상의 고열과 위장관계질환(오심, 구토, 설사 등), 근육통 등이 나타나며, 혈소판․백혈구 감소에 따른 출혈성 소인도 발생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의식이 떨어지고 근육통 등을 동반하다가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야생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와 예방이 최선이다.

특히 진드기에 물릴 수 있는 환경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아야 한다. 야외작업을 할 때에는 기피제를 뿌리고 긴소매, 긴바지 등 노출을 최소화하여 진드기가 기어 올라오지 못하도록 해야 하며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고 귀가 후 즉시 샤워 및 옷을 세탁해야 한다.

여수시보건소 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수칙만 철저히 준수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며 진드기에 물린 뒤 1~2주의 잠복기 후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의 : 건강증진과 박경희 ☎061-659-4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