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행복나눔 복지 허브 구축…시민 행복도시 구현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583
글씨크기

6월말까지 27개 읍·면·동 발대식…민관 협력 복지 시책 구현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복지사각 지대에 방치된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특수 복지시책을 전개한다.

시는 27개 읍·면·동 지역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행복나눔 복지 허브화’ 발대식을 오는 13일 소라면과 미평동을 시작으로 6월말까지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번 시책으로 읍·면·동 단위 주민자치발전위원회와 이·통장, 반장, 부녀회, 자생봉사단체 등과 이웃을 보살피는 자조적 마을공동체를 형성해 촘촘한 복지행정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읍·면·동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민·관 협력의 인적안전망을 강화함으로써 복지 대상 주민 발굴과 지역 내 복지 현안에 대해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조직 간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4월 이·통장 복지도우미, 반장 마을살피미 등 관련 조례를 개정해 이·통장들이 기존 업무 외 복지도우미로써 임무를 수행토록 하고 있다.

또한 반장들에게 마을살피미 임무를 부여해 가정방문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주민의 근황 파악 등 적절한 대응을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는 행복나눔 복지 허브화를 통해 복지예산을 늘리며 각종 복지혜택을 확충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 내 많은 복지사각지대가 상존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사회 인적안전망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관이 연계된 선진 복지시책을 펴 취약계층 주민들이 받는 소외감과 박탈감을 해소하고, 시민행복 지수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도시’라는 시정 슬로건으로 주민 맞춤형 복지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보건복지부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에 선정, 문수동과 남면 등 2개 지역에 대한 시범사업이 추진돼 주민복지 향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문의 : 사회복지과 여복례 ☎061-659-366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