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8 10:43 (월)
주철현 여수시장, 해외세미나 참가 일자리정책 벤치마킹
주철현 여수시장, 해외세미나 참가 일자리정책 벤치마킹
  • yeosu258
  • 승인 2015.03.1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장 사회적경제 해외세미나’ 이달 18~26일 포르투갈․스페인 방문 일정

 

주철현 여수시장이 포르투갈과 스페인 등 유럽의 선진 일자리 및 경제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해외 방문길에 오른다.

주 시장은 오는 18일부터 26일까지 7박 9일 간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가 주관하는 ‘지방자치단체장 사회적경제 해외세미나’에 참석한다.

이번 해외세미나는 포르투갈·스페인의 사회적경제 중심의 일자리 창출 성공사례를 연구하고 해당 기관과의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빈민가를 주민중심의 마을만들기로 1000만 관광명소로 거듭난 ‘알파마’, 도시농업과 텃밭정원 보급을 통한 사회치료와 관광상품화 전략, 서민의 생활과 역사가 스며있는 골목 관광명소화, 사회적기업 발전을 위한 연구프로젝트, 자율과 협동의 가치로 살아가는 마을공동체 ‘우마르협동조합’ 등 8개 기관을 방문한다.

해당 지역의 성공사례를 연구하고 한국의 사회적경제 현안 발표, 현지 기관의 발표 및 세미나 등을 갖는 실무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는 서울시 성동구, 노원구, 금천구, 인천 남구, 광주 광산구, 충남 아산시, 논산시, 전남 여수시 등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 17명이 참가한다.

여수시에서는 주철현 시장과 공직자 1명이 참가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해외세미나 성공사례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도심 활성화와 관광발전 전략을 세우는데 반영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중심의 일자리 정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란, 주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적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 추구하는 경제활동 조직으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의 경제활동을 뜻하며, 새로운 고용정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앞으로 정부의 사회적기업 3000개 육성 정책에 발맞춰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올 상반기 중 설치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영지원, 사업발굴, 교육과 컨설팅 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과 역량강화 도모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공동체 재생을 추구하고 자치단체 간 협력과 연대를 통해 사회적경제를 확산시키고자 자치단체들이 함께하는 지방자치법 제152조에 따라 설치된 행정조직체이다.

지난 2013년 3월에 출범해 다양한 공동 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를 확산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문의 : 지역경제과 정귀준 ☎061-659-36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