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2008년 신년사

  • 기자명 기획예산담당관실 (.)
  • 조회수 1402
글씨크기

여수시 2008년 신년사

                              新   年   辭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 희망의 돛을 올리고 힘차게 항해를 시작하는 200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는 가운데, 소망하시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시길 기원 드립니다.
  저는 올해 시정의 화두를 ‘변화와 경쟁력’으로 잡았습니다.
  여수의 도시품격이 한 단계 더 올라가,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찾고 싶어 할 것이라는 새 희망을 덕담으로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우리시는 시민 여러분의 열정과 성원에 힘입어 동북아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제 무자년(戊子年) 새해에는 이러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면서,  우리시의 미래 성장동력을 새롭게 찾고, 비전을 제시하는 창의 시정, 글로벌 시정을 펼쳐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서 새해에 우리시가 추진할 역점시책을 말씀드리고,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준비체계를 구축 하겠습니다
  박람회 개최까지는 이제 4년 4개월 남았습니다. 중소도시로서 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다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계박람회와 관련된 각종 SOC 확충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세계박람회 지원 특별법 제정과 함께 조직위원회를 조기에 설립하여 박람회 기반시설이 착수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수엑스포 성공개최 5개년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여 실행력을 강화하고 광양만권을 비롯한 남해안권 시·군의 협력도 이끌어 내겠습니다.
  국제수준에 걸맞는 선진 시민의식 향상과 지구촌 사랑나눔 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으며, 시민외국어 교육 강화 및 자원봉사 활동을 체계화 하고 외국인 방문관련 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간자본의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투자자를 환영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겠으며,
  세계박람회 유치과정에서 얻어진 여수 브랜드 가치가 지속 확산될 수 있도록 국내·외 홍보전략을 개발하여 국제적 인지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중해형 해양관광·레저도시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시는 세계박람회를 유치함으로써 국제적인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수립한 각종 개발계획을 바탕으로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하겠습니다.
  이순신 광장조성을 비롯하여 거리마다 4계절 꽃이 피고 해안과 내륙 등 밤이 아름다운 야간경관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풍물 야시장 조성,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특색있는 관광명소를 만들어 나가겠으며, 공공 가로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개발과 도심일원의 간판문화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 및 지역특화발전특구 사업의 지원과 사도·낭도지구 관광지 조성 등 해양관광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2012세계박람회 개최도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WTC 복합컨벤션센터건립과 구겐하임미술관 유치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손양원 목사 유적지 정비를 비롯하여 하화도 꽃섬 공원 조성 등 테마가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겠습니다.
  광주·전남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한 계절 앞선 관광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각종 축제의 내실 운영으로 지역민의 실질 관광소득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아울러 지역문화를 창달할 수 있는 여수문화원사 건립과 각종 문화예술행사의 지원을 확대하여 시민의 문화 향유권을 신장토록 하고,
  여수공룡화석지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석창성지 정화사업 등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해 나가겠습니다.
  GS칼텍스의 사회공헌 사업 착수 등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여 낮에는 관광, 밤에는 문화가 있는 생명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 해양레저도시에 걸맞는 마리나 시설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민의 숙원사업 이었던 수영장 건립과 진모지구 스포츠 전지훈련장 조성 등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살기 좋고 쾌적한 정주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시민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함은 물론, 사이버 학습센터를 상반기 중에 개설하여 외국어 교육과 초·중·고교의 교과목을 모두 망라한 유비쿼터스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수학생의 타 지역 유출을 막고 고등학교의 대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경비 지원사업도 대폭 강화 하겠습니다.
  특히, 웅천도로 생태복원 사업 추진을 비롯하여 도시숲을 조성하고, 특색수종을 집단적으로 식재함은 물론, 연등천 유지용수 확보 및 정화사업을 통해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원도심권 뉴-타운형 재개발 추진과 도심지 및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서 도시와 농어촌간 균형있는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무분별한 도시개발을 방지하고, 꽃과 숲이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택지조성을 통해 아름답고 품격있는 도시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도서지역의 정주기반 구축을 위한 도서종합개발사업과 연안정비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고, 위생매립장 및 하수종말처리장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밖에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수도 노후관을 교체하고 농어촌과 도시지역의 상·하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하겠으며,
  환경비전 10대 분야 100대과제 시행계획수립과 함께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음식물 자원화시설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따뜻하고 건강한 복지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 복지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저소득층 생활안정과 자활사업을 확대하고, 읍면동 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복지 협의회 활성화 등을 통해 생산적 복지 행정으로 전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개원하고 직업재활시설 신축 및 장애인 일자리 사업 등을 확대 하겠습니다.
  아동 보육시설 및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을 확대하고 저소득 아동의 전인교육을 통해서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성해 나가겠으며,
  청소년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여수 국제청소년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과 학생교육문화회관 등 청소년 문화공간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금년부터 시행되는 기초노령 연금제도가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여성 능력계발 및 문화활동 지원을 통해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건강 가정 육성과 결혼이민자 가족지원을 체계화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취약지역 보건의료기관 신축과 기능보강사업, 이동검진 차량 및 장비의 현대화에 힘써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으며,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전염병 예방과 식품·공중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 취약계층 방문간호사업 강화를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남해안 광역화시대를 대비한 도시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012세계박람회는 남해안의 개발을 촉진하고 광양만권이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동안 광양만권의 공동발전과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제·사회적 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를 위해서 광양만권 자치단체 간 공무원의 체육대회 개최 등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나갈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하겠습니다.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와 여수·광양만권 포럼 등을 적극 활용하여 광양만권·진주권 광역개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협의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수도권으로부터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SOC 확충사업 등 광역교통망 체계가 차질 없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여 지원을 이끌어 내고,
  목포에서 경남 거제에 이르는 남해안 일주도로의 조기 구축과 함께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의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천 전략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경제의 활성화로 부강 여수를 만들겠습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유치함으로써 부강 여수건설을 위한 큰 목표를 이루어 가는데 한 발짝 다가섰습니다.  우리지역 경제는 향후 급속한 성장이 전망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여수 국가산단 연관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오천산단 노후시설을 정비하여 지방 산단을 육성하겠습니다.
  중대형 조선소를 비롯한 투자 타켓팅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전략산업에 대한 투자유치 실현율을 제고하는 한편,  투자기업의 금융지원 체계 구축과 노사화합을 통한 산업평화 정착 등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물가 안정과 재래시장 기능회복 등 서민경제를 안정화시키고, 지역생산품 사주기 운동 전개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획득 지원 등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시책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경쟁력있는 수산업 육성을 위해 미국 FDA가 지정한 가막만 청정해역을 잘 관리하여 수출에 차질 없도록 하고,  바다목장화 사업과 연근해 어업 구조 조정사업, 수산종묘 방류사업 등 수산자원을 조성하여 어업인 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지방어항 건립, 수산물 산지 가공시설과 다목적 인양기 설치사업 등 수산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고품질 생산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새로운 작물 생산기술을 보급 하는 한편, 돌산갓, 단호박, 거문도 쑥 등을 명품브랜드로 육성하여 농민소득을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제89회 전국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는 10월에 우리시 일원 등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는 전라남도의 역점사업입니다.
  세계박람회 개최도시로서 그 행사개최 능력을 검증받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한민족 공동체 화합을 도모하고 범도민적 축제로 승화하기 위하여 전 시민과 함께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각종 체육시설의 정비·확충을 비롯하여 교통·숙박시설을 개선하고 시가지 환경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나가는 한편, 우리시를 찾는 전국의 체육인과 관광객을 편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요식업소의 친절과 청결교육을 강화하고 시민의 기초질서 지키기를 연중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하여 우리시의 이미지를 제고토록 하겠으며 지역특성에 맞는 스포츠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활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믿음주고 사랑받는 자치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은 공무원 개개인의 능력향상과 우리시민의 시정참여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일 중심 조직문화를 꼭 만들겠습니다.
  향후 10년 후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창의행정 시스템을 지금부터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각종 지역현안과 주요시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 행정절차를 꼭 이루겠습니다.  시정 추진상황에 대해 시민과 직능별 사회단체로부터 골고루 평가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투명한 재정운영과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시민에게 친절하고 청렴한 공무원상을 정립토록 하겠으며 주민의 입장에서 바라본 편의시책을 확대 발굴토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첨단도시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U-City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시민과 공무원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으며, 국제교류 확대 등 국제도시로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 여수는 동북아의 중심 도시, 세계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온 국민과 함께 여수의 꿈, 바다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지난 해 우리는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식을 줄 모르는 열정으로 ‘EXPO유치 성공’이란 큰 결실을 얻었습니다.
  이제는 『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라는 멋진 여수의 미래를 위해서 또 한 번 우리 모두의 의지를 가다듬을 때입니다.
  그동안의 성과에 연연하지 말고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면서 맡은 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일해 나갑시다.

  시민 모두의 땀과, 헌신, 노력, 봉사가 필요합니다.
  칭찬하고 격려하는 가운데 ‘다 잘 된다’, ‘해 낼 수 있다’ 라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새해에도 모든 일이 뜻하시는 대로 성취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8. 1. 2


  여 수 시 장 오 현 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