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 150개 무인도 친환경 개발 기틀 마련

  • 기자명 yeosu258 (..)
  • 조회수 855
글씨크기

해양수산부, 자연친화적 개발 가능 섬 확대 추진

다도해의 보석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여수 지역 섬들에 대한 자연친화적 개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여수시(시장 주철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무인도서 개발․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여수 지역 212개 섬을 관리유형으로 고시했다.

해양수산부는 이 가운데 개발이 가능한 32개 섬을 고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 150개 섬에 대해 추가로 준보전 도서 및 이용가능 도서 등을 포함시켰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무인도의 효율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해 각 섬들의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무인도 관리유형을 지정 고시하고 있다.

여수 지역 365개 섬 가운데 유인도는 48개, 무인도는 317개로 조사됐다.

무인도 가운데 현재까지 무인도서 실태조사가 이뤄진 섬은 222개로, 이 중 관리유형이 지정 고시된 도서는 212개이다.

이 밖에 절대보전 도서는 30개, 준보전 도서는 65개, 이용가능 도서는 85개, 개발가능 도서는 32개 등으로 분류됐다.

시는 이 같은 관리유형 지정을 통해 생태계 환경이 좋은 도서는 보전하고, 개발여건이 좋은 도서는 이용 또는 개발을 합법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섬의 난 개발을 막고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리유형이 준보전 및 이용가능 도서로 고시된 무인도의 개발을 위해서는 토지 소유자가 직접 관리유형 변경을 신청해야 한다.

이후 해양수산부가 무인도서법에 따라 현지 실태조사와 해당 지자체 및 중앙 행정기관 협의, 중앙연안관리심의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관리유형을 결정하게 된다.

여수시 관계자는 “여수지역 섬들의 자연친화적 개발을 통해 다양한 관광 컨텐츠와 체험 프로그램 등을 갖춰 365생일섬 지정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섬자원개발과 백기광 ☎061-659-398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