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기후변화대응 특수시책 발굴 추진

  • 기자명 환경보호과 (.)
  • 조회수 864
글씨크기

- 에너지 분야, 에코 건축물, 대중교통 이용 분야 등

   2012세계박람회 개최도시로서 국제적인 기후변화대응 관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여수시가 기후변화대응 행정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관과소, 읍면동을 대상으로 ‘09년도 기후변화대응 특수시책을 발굴 추진하기로 했다.
   시의 이번 특수시책 발굴은 행정 내부에서부터 기후변화대응 마인드를 확고히 정립하고, 특색 있는 테마사업과 전 시민이 동참하는 과제를 발굴하여 지속 발전 가능한 업무시스템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시는 특수시책 착안을 기후변화대응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전환과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여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기후행동 계획을 지속적·단계별로 추진할 수 있는 사항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시는 특수시책 발굴과제로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효율증대 등 에너지 분야, 에코하우스, 그린빌딩 등 에너지 절감 건축물, 자전거 이용을 비롯한 대중교통 이용 확산 등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억제 및 시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과제를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시는 이달 중순까지 각 실과소 읍면동으로부터 특수시책을 제출받기로 했다. 확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월별 추진상황을 분석, 우수시책 추진 부서에 대해서는 부서표창과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27개 읍면동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시민순회교육과 기후보호해설사 양성교육을 11월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연말까지 기후변화대응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기후보호 민간씽크 탱크와 업무협약 체결, 기후변화대응 정책 자문단 구성,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간 NGO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행정역량 강화를 위해 기후변화대응 테마사업 발굴 Work-Out실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공공기관(단체)협의체 구성, 기후변화대책 전략단 구성·운영, 기후보호관련 조례제정을 위한 세미나 개최 등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시 기반구축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 자료제공 : 환경보호과 윤 국 한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