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장애인체육회 임원진 회비 자진 기부…사회단체 방만 운영 경종

  • 기자명 체육지원과 (.)
  • 조회수 1068
글씨크기
여수시, 사회단체보조금 투명 집행 및 자생력 확보 주력

여수시가 지역 사회단체에 대해 지급되고 있는 사회단체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을 위해 관련 예산이 정당하게 쓰여 질 수 있도록 풍토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그 동안 명예직으로 여겨졌던 일부 사회단체의 임원들이 자진해서 회비를 내고 자생력을 키우는 등 사회단체의 경쟁력 확보에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6월30일자로 임기가 만료된 여수시장애인체육회가 임원진을 새로 구성하는 과정에서 일정 금액의 회비를 자진 기부키로 했다.

지금까지 이들 임원진들은 4년 임기 동안 일체의 회비납부 없이 명예직으로 활동하면서 시 보조금으로 체육회를 운영해 왔다.

하지만 이런 관례를 깨고 이번에 새로 선임된 상임부회장 1명과 부회장 1명, 이사 22명 등은 년간 총 3000여만원의 회비를 스스로 기부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009년 5월 설립된 여수시장애인체육회는 여수시로부터 연간 15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 받아 운영되어 왔으나, 지역 장애인들의 복지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해 임원진들이 십시일반 힘을 보태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임원진으로부터 갹출된 회비는 체육회 운영예산과 선수육성 비용 등으로 유용하게 쓰여 질 예정이다.

이번 사례를 계기로 시는 민선6기 출범 이후 실질적으로 시민에게 봉사와 헌신의 의무에 소홀한 지역 사회단체들에 대해 자생력을 키우는 방안을 촉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동안 시는 매년 98개 사회단체에 지난해 경상보조금으로 230억원, 사화단체 보조금으로 8억6000만원이라는 큰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 졌다

앞으로 시는 시보조금에 의지해 자생력을 키우는 노력을 하지 않고 방만 운영과 혈세낭비를 일삼는 사회단체들에 대해 보조금 지원을 재검토 하는 등 고강도 개혁에 나설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에 비해 실적이 저조하거나 실적에 대한 공익성 및 기여도가 미흡할 경우 앞으로는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거나 지원액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여수시장애인체육회의 자구노력을 계기로 지역 사회단체들의 방만한 운영이 종식되고, 사회단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의식을 전환하는데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체육지원과 이영철 ☎ 061-659-32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