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 4860억원 신규 투자…지역경제 ‘봄바람’

  • 기자명 투자유치과 (.)
  • 조회수 721
글씨크기

 

11일 LG화학 등 4개 기업과 투자협약 체결

여수 지역에 4860억원의 대규모 신규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전라남도와 여수시는 11일 ㈜LG화학, 여천NCC㈜, ㈜에이치제이, 홍해개발㈜ 등 4개 기업과 공동 투자협약(MOU)을 체결하고, 공장 신·증설 및 유원지 개발 등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 여수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투자협약식에는 박준영 전라남도지사, 김충석 여수시장, ㈜LG화학 유재준 상무, 여천NCC㈜ 최보훈 전무, 홍해개발㈜ 김재중 부사장, ㈜에이치제이 한종표 대표 등이 참석했다.

㈜LG화학은 3200억원을 투자해 SAP·도료·점착제 등의 연료인 아크릴산을 연간 16만톤 생산하는 공장을 오는 2015년까지 증설키로 약속했다.

또한 성인용 귀저기, 전선방수제 등의 원료인 고흡수성수지를 연간 8만톤을 생산하는 공장을 증설, 100여명을 고용해 연 4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낼 것으로 기대된다.

여천NCC㈜는 1480억원을 투자해 고기능성 첨단화학 소재의 원료인 혼합펜탄(C5) 분리시설을 국내 최초로 여수산단에 건설한다.

2016년까지 건설되는 이 시설에는 연간 4만톤 생산규모의 IPM과 7만톤 생산규모의 DCPD, 3만톤 생산규모의 PIP생산공장 등을 갖추게 되며, 타이어와 고기능성접착제, 석유수지 등 원료로 공급하게 된다.


여천NCC의 이번 투자는 북미에 의존하고 있는 세일가스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홍해개발㈜는 여수 신월동 일원 4만2808㎡ 부지에 150억원을 투자해 공원시설, 해양식물원, 카페테리아를 운영하는 신월유원지 2단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남해안권 관광수요에 맞춘 지원시설 확충과 여수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레저·체험형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체류형 관광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복안을 담고 있다.

㈜에이치제이는 30억원을 투자해 남해안에서 발생되는 폐 패각류 및 수산폐기물을 재활용한 묘도 패각 재활용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친환경 농·축산물의 기초 원료인 고품위 비료 및 단미사료의 원료를 생산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충석 여수시장은 이번 대규모 투자가 지역 내 경기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고 높은 기대감을 표시했다.

김 시장은 “이번 대규모 투자로 21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는 기폭제 역할을 해낼 것으로 본다”며 “투자기업들의 투자여건 조성을 위해 인·허가 등 제반사항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선5기 여수시는 지난 4년간 총 66건에 7조1077억원에 달하는 투자유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를 통해 3000여명의 고용창출과 해양관광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는 등 중장기종합발전계획인 국제해양관광레저스포츠 교육문화 수도 건설의 초석을 견고히 다져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투자유치과 양준호 (061-659-339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