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 유류오염 열흘째 지금껏 1만명 투입…마무리 속도

  • 기자명 어업생산과 (.)
  • 조회수 556
글씨크기
지난달 31일 여수 발생한 우이산호 충돌 유류오염 사고가 열흘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방제작업에 투입된 인원이 지금까지 1만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방제당국은 해상과 연안에 대한 방제작업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막바지 방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사고발생 시점인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8일까지 총 1만348명의 방제인력이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각 유관기관 및 단체로부터 5969명이 참여했으며, 어민 등 지역민 3186명, 여수시공무원 1193명 등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여수지역에 눈이 내려 방제작업이 한때 중단된 이후 7일부터 재개되면서 지난 7일에는 1479명이, 8일에는 1255명 등 연일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이달 들어 갑작스런 한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연일 강도 높은 방제작업 등으로 지금껏 337명이 고통을 호소해 병원진료를 받았으며, 이 가운데 78명이 병원으로 후송되고, 23명이 현지투약 조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토, 두통, 울렁거림 등 장시간 유류악취에 노출되면서 따른 부작용이 원인이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일에는 태안군 유류피해대책위연합회와 태안 주민 등 50명이 7년 전 여수주민들로부터 받은 도움을 되갚기 위해 사고현장을 찾아 눈길을 끌었다.  

광주광역시에서도 최근 기름제거와 방제를 돕기 위한 이불, 헌옷가지 등 시민들이 참여해 방제물품 모으기 운동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까지 사회 지도층을 비롯한 저명인사들의 방제복구 동참 방문이 이어지면서 전국 각지로부터 도움 및 구호손길이 잇따르고 있다.

방제당국에서도 우이산호 충돌 유류오염사고 해상과 기름띠가 밀려온 만성리해수욕장과 소치마을 해안 및 신덕마을 해안, 사고현장인 낙포2부두 및 묘도동 오안, 남해군 서상항 일원에서 유류유분 및 부유물질이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방제작업이 마무리 수순에 이른 것으로 파악하고 시는 앞으로 인력 및 장비 등의 투입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여수시는 이번 사태와 무관하게 판매부진 등의 파동을 겪고 있는 지역 수산물의 판로확대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해상 및 연안 방제작업이 사실상 끝난 단계로 마무리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지역 수산업과 관광여수의 이미지 타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수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업생산과 이한곤 (061-659-3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