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추석 대비 서민 물가안정 총력

  • 기자명 지역경제과 (.)
  • 조회수 811
글씨크기
요금담합·가격표 미개시·표시요금 초과징수·원산지 허위표시 등 집중단속

여수시는 내달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내달 1일부터 20일까지 특별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시와 유관기관,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물가관리 현장 점검반을 운영, ▲요금담합 ▲가격표 미개시 ▲ 표시요금 초과징수 ▲원산지표시 ▲음식업소 특별 위생점검 등 부정행위에 대해 강력한 행정지도·단속과 민간 차원의 자율 감시활동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개인업소의 요금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근절을 위한 고강도 단속은 물론,  요금담합 정황이 적발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 즉각 고발조치 할 방침이다.

시는 이 기간 동안 저울 위변조, 검정미필, 사용공차 등 부정행위와 원산지표시 상태와 위조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을 펼친다.

업소의 자율적인 가격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서민생활물가 6개 품목에 대한 외식비 가격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시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계획이다.

더불어 음식점의 출입문에 주요 품목의 가격을 표시하는 ‘외식업 옥외가격표시제’를 232개소에 운영하고, ‘착한가격업소’를 72개소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서민 물가안정을 위한 직능단체 간담회 개최와 소비자단체 물가안정 캠페인 전개 등 직능별 자율적 안정 대책을 적극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 여수시 소비자물가, 전국 물가상승률과 비슷

여수시는 최근 전국 최고 물가논란과 관련해 ‘실제 전국 물가상승률과 비슷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여수는 108.2로 서울 107.6과 부산 108.1보다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국평균은 107.4이다.

통계청이 5년마다 정하고 있는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2010년 평균 지수를 100으로 설정해 산출한 것으로 이는 실물경제 물가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통계청에서는 기준시점(2010년)의 가격수준이 달라 지역별 소비자물가 지수로 상대적인 물가수준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는 지난 2010년 여수시의 자장면 가격이 4000원, A시는 4200원, B시는 3800원 이더라도 ‘소비자물가 지수’는 모든 도시에 대해 100을 기준으로 적용하기 때문이다.

‘여수시 최고물가 논란’ 배경에는 지난해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 기간 일시적인 물가상승분이 큰 작용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수시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2011년 11월을 기점으로 지난해 박람회 개최 시기에 지속적으로 상승하다가 폐막 후인 지난해 9월을 정점으로 소폭의 등락을 반복하며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여수시 김두인 기회경제 국장은 “특정기간 이미 높아진 물가지수 때문에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물가지수에 의해 여수시 물가가 매달 높아지고 있는 것처럼 오인되고 있다”며 “올해 여수시 물가는 같은 기간 전국 물가상승률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물가지수 등락율도 여수시 전 월비 등락율은 0.1%로 전국 37개 비교대상 도시 가운데 남원시(0%)를 제외하고 최저수준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별 등락율도 1.4%로 전 도시 평균 1.3%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여수시는 내달 추석을 앞두고 물가상승 예방을 위해 물가안정관리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합동 현장 지도·점검반을 상시 운영하는 등 서민물가 안정화에 총력을 쏟아붓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서민물가안정을 위해 관계기관과 소비자단체, 업체 별 직능단체와 함께 물가인상 억제 및 안정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여수 물가가 비싸다는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지역경제과 정정희 ( 061-690-2412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